본문 바로가기
컴퓨터·IT·개발/웹&앱 리뷰, 후기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브런치 vs 미디엄 장단점 비교

by 소설프로그래머 2022. 4. 21.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브런치 vs 미디엄 장단점 비교

수익형 블로그? 작가형 블로그?

 

블로그 운영을 마음먹기 시작하면 블로그 플랫폼 선택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다. 마음에 안 든다고 중간에 이사 가는 것도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실제로 블로그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장단점을 적어 본다.

 

네이버 블로그

장점 단점
· 네이버 검색 친화적
· 스마트 에디터의 편리성
· 다양한 스킨 제공
· 애드포스트
· 마크다운 지원 안함
· 커스터마이징 힘듬
· 구글 애드센스 미 지원

네이버 포털을 기반으로 한 블로그인 만큼 인기도 높다. 우리나라는 네이버 검색 사용 빈도가 구글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검색 유입에 유리하다. 검색 유입량이 네이버 블로그를 쓰는 가장 큰 이유이다.

 

수입 창출은 애드포스트를 부착해서 광고 수입을 얻을 수 있지만 방문량 대비 광고 수입은 애드센스에 못 미친다. 다만 블로그 인기가 높으면 협찬광고받는 것은 다른 블로그보다 유리하다.

 

 

티스토리

장점 단점
· 구글 애드센스 부착 가능
· 커스터마이징
· 팀블로그 
· 마크다운 지원
· 다음 검색 친화적
· 네이버 검색 유입량 적음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 베이스이다. 글을 쓰면 다음에서 어느 정도 방문자를 밀어준다. 그러나 저품질이라도 되면 방문자 유입이 상당히 힘들어진다. 문제는 저품질 이유 없이 잘 걸린다는 것이다. 티스토리 쓸려면 저품질은 각오해야 한다. 물론 의심이 되는 글을 삭제하고 복귀 요청을 하면 저품질에서 원래대로 복귀도 시켜주기도 하지만 쉽지 않은 문제이다.

 

초중반을 잘 버티면 구글에서 유입량 지원과 애드센스를 통해 꾸준한 수입을 만들 수도 있다. 다만 그 기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

 

브런치

장점 단점
· 집중력이 높이는 UI
· 작가를 위한 플랫폼
· 카카오에서 밀고 있는 플랫폼
· 광고 부착 미지원
· 별도 승인이 필요
· 커스터마이징 안됨

브런치는 광고 부착도, 커스터마이징도 안된다. 위에서 설명한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는 다르다.  또한 글 작성은 누구나 가능하지만 발행을 위해서는 작가로서 승인을 받아야 한다.  작가로 승인을 받지 못하면 나만 볼 수 있는 글이 된다. 작가로 선정되어 출판에 성공하지 않는 한 수입은 만들기 어려운 구조이다. 

 

미디엄

장점 단점
· 깔끔한 UI
· 구글 검색 친화적
· 파트너 프로그램
· 커스터마이징 안됨
· 광고 부착 안됨
· 멤버쉽 시스템

미디엄은 카카오의 브런치처럼 글쓰기에 집중하는 UI를 가지고 있다. 다만 해외 플랫폼이라서 구글 검색에는 유리하지만 네이버/다음 검색에서는 위에 설명한 플랫폼보다 불리한다. 

 

결론

광고 수익형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가 좋다. 티스토리가 방문자 유입은 좀 더 걸리겠지만 장기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하지만 방문자보다 쾌적한 플랫폼에서 글에만 집중하고자 한다면 브런치나 미디엄을 선택하면 된다. 미디엄보다는 브런치를 추천한다.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지만 해외 유저나 가능하다.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글을 읽으면 수익이 생기게 할 수 있지만 한국 결제를 지원하지 않는다. 해외 유저를 대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으면 미디엄을 쓸 이유는 없는 것 같다.

 

요즘 유튜브가 대세라곤 하지만 모든 정보를 얻기 위해 10분 이상  넋 놓고  불 순 없다. 블로그를 필요로 하는 콘텐츠가 있고, 텍스트로써 장점이 있기 때문에 계속적인 사랑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응형